문명은 다양성으로 인해 교류하고 교류로 인해 서로 배우며 서로 배움으로 인해 발전한다. 7월 11일 한국 충청남도 문화체육관광국 일행 8명이 산둥 옌타이를 방문하고 골든 걸프 호텔에서 2024 충청남도 관광설명회를 개최했다.
충청남도는 한국 서해 일대의 중심 지역으로 지난 1995년에 이미 산둥성과 우호 협력 관계를 맺었다. 한국 충청남도 문화체육관광국 송무경 국장은 연설을 통해 충청남도에 대한 자부심과 향후 한중 쌍방의 문화 관광 협력에 대한 동경의 뜻을 밝혔다. 송무경 국장은 “충청남도는 세계자연유산인 서천군의 갯벌부터 국제적인 브랜드 행사인 ‘보령머드축제’가 열리는 대천해수욕장, 원산도와 안면도 등에 이르기까지 ‘한국판 황금해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충청남도는 휴식, 힐링, 레저와 역사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곳이며 한마디로 요약하면 이러한 체험들은 ‘충청남도 하나로 충분합니다.’ 이번 설명회를 통해 옌타이시와 문화, 관광 분야의 상생 협력을 강화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특히 여러 가지 관광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다양화 방안을 함께 매칭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라고 말했다.
옌타이시 문화관광국 양원민 부국장은 축사를 통해 “충청남도는 관광 자원이 풍부하고 역사와 문화적 저력이 깊으며 한국에서 유일하게 해안 국립 공원 등을 보유하고 있는 옌타이 시민들이 사랑하고 동경하는 인기 관광 목적지 중 하나입니다. 다년간 한국에서 입국한 관광객은 줄곧 옌타이시 입국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옌타이는 한국인 입국 관광객을 겨냥한 등산 건강 스포츠, 대형 한국 해운단, 심층 연구 등 맞춤형 특별 상품을 출시했으며 2년 연속 다수의 대형 전세선박, 전세열차 입국 관광팀을 맞이했습니다. 한국 충청남도와 함께 두 지역 문화 관광 교류 협력의 새로운 국면을 열어 가기를 기대합니다.”라고 밝혔다.
옌타이시 문화관광국과 한국 충청남도 문화체육관광국 전략적 협력 협의 체결
옌타이 문화관광산업발전그룹 톈다중 이사장은 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양질의 문화관광 프로그램을 소개하며 한국 충청남도와의 문화 관광 교류에 대한 뜨거운 기대를 표시했다. 톈 이사장은 “옌타이 문화관광산업발전그룹은 시급 문화관광산업 자산관리와 투자운영의 주체입니다. 충청남도와 옌타이 해안, 섬, 해상 자원은 서로 참조할 부분도 있고 또한 차별화된 흡인력도 있습니다. 두 지역의 문화 관광 시장, 혁신적인 문화 관광 상품과 서비스를 공동 개발 및 설계하고 그 규모를 확대하여 호텔, 관광지, 특색 상품이 융합된 협력 프로젝트를 형성하며 우호적인 상호 교류 메커니즘을 구축하여 두 지역 문화 관광 프로젝트의 상호 교류와 협력을 위한 든든한 초석을 다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라고 말했다. 설명회 현장에서는 옌타이 문화관광 산업그룹의 홍보 영상이 상영되었다.
옌타이 문화관광산업발전그룹과 한국 충청남도 문화체육관광국 전략적 협력 협의 체결
한국 천안시청 관광과의 박숙연은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옌타이에 처음 왔는데, 우선 옌타이의 웅장한 관광 명소에 놀랐고 다음은 옌타이에 거주하는 한국인이 상상했던 것보다 많아서 더욱 친근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향후 옌타이와 충청남도 특히 천안시와 연결된 일들이 더욱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천안은 충청남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도시입니다. 옌타이 관광객들이 직접 천안에 와서 그 매력을 체험해 보시는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라고 말했다.
마찬가지로 옌타이를 처음 방문한 송무경 국장은 옌타이 도시 건축의 방대한 규모에 감탄을 보내며 “이번 방문의 목적은 2025-2026년을 충남 방문의 해로 지정하기 위해서이며 현재 이를 추진 중입니다. 충청남도에는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아주 훌륭한 관광 자원이 매우 많고 105가지의 다양한 축제가 있으며 그 중에는 세계적인 축제도 있고 지역 특색의 재미있는 축제도 있습니다. 이번 기회를 빌어 여러분들을 이런 다양한 축제에 초청합니다. 한국의 전통 축제를 직접 체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현재 음식, 숙박업 등에 대해 서비스 교육, 청결 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모든 관광객들에게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보장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옌타이시 관광협회와 한국 충청남도 문화체육관광국 전략적 협력 협의 체결
방문 기간, 옌타이시 문화관광국과 한국 충청남도 문화체육관광국은 전략적 협력 협의를 체결했으며 한국 충청남도 문화체육관광국은 각각 옌타이시 관광협회, 옌타이 문화관광산업발전그룹과 관광객 교환, 시장 개발 등에 관한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